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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NoSql + 데이터베이스 분산처리
    책/게임서버 프로그래머 책 2024. 6. 13. 16:41
    RDBMS 와 NoSQL

     

     

    ACID 와 BASE

    • ACID
      • 원자성 : 트랜잭션이 수행되는 동안에, 부분적으로 실행하다가 중단되는 것을 보장함 
      • 정합성 : 트랜잭션이 수행된 전과 후가 보장됨
      • 독립성 : 트랜잭션이 수행되는 동안 다른 처리 사항이 들어오지 못하도록 보장함
      • 지속성 : 트랜잭션이 수행된 후에 영원히 반영됨
    • BASE
      • 가용성 중시 ( 일시적으로 비 일관적 상태가 존재하지만, 복제를 통해 일관성을 맞춤 )
      • 성능 중시 ( 수평확장이 비교적 쉬움 )

     

    NoSql

    • Tree 구조를 가짐
    • 데이터 가용성 (복제본 존재)
    • 컬렉션끼리 다른 데이터 구조를 가질 수 있음
    • 게임서버의 경우, 로그 DB로 많이 사용됨
    • 게임서버에서 NoSql에 데이터 저장시, BSON을 이용해서 insert 진행
    • [추가 자료]
      • Upsert() 함수 : update + insert 구조, 값이 없으면 insert 진행, 있으면 update 진행
      • MMAP / WiredTiger 같은 내부 엔진 존재 (Mongo DB)
      • 인덱스 비용이 RDBMS보다 비싸다
      • *샤드키는 변경 불가능 (밑에서 설명)
      •  Couchbase / Cassandra / Riak/ MongoDB등 여러 NoSql 존재

     

    NoSQL과 RDBMS 차이

    RDBMS VS NoSql
    DB 인스턴스 DB 틀 DB 인스턴스
    Table DB 구조 Column
    record DB 데이터 document
    DB 저장 형식 JSON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데이터베이스 분산처리 ( 샤딩 )

    • 샤딩 / 샤드 : 데이터베이스를 조각 내어 저장 (수평확장)
    • 샤드 key : 데이터베이스를 조각내었으므로, 서로 다른 데이터베이스간의 구별을 위해 샤드key 가 ID로 생성됨 (Unique한 값)
    • 주의) 샤드 key의 경우 변경이 불가능함 ( 자동으로 생성되는데, 수동으로도 값 설정 가능 )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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