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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얕은 복사
2. 깊은 복사
3. 상속에 따른 복사 테스트
얕은 복사
-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해준다
- 데이터의 값 복사와 포인터가 있을경우 해당 주소 그대로 복사
- 주소 복사가 이루어질 때 문제가 될 여지가 존재
class Pet
{};
class Player
{
public:
int _hp;
Pet* _pet;
};
Pet* pet = new Pet;
Player p1;
p1._pet = pet;
Player p3 = p1; // 복사 생성자
p1._pet->_hp = 200; // p3의 _pet도 동일하게 변경됨 (주소 복사가 이루어짐 = 얕은 복사)
깊은 복사
- "명시적"으로 지정해서 의도적으로 깊은복사가 이루어지도록 진행
- 컴파일러의 의존도 낮춤
- 복사 생성자
- 생성자와 유사하지만 자기 자신을 인자로 받아 복사하는 형태
- 동적할당을 진행하여, 해당 주소안의 값을 새로운 주소에 값을 복사
** 깊은 복사 **
[클래스명] (const [클래스명]& [객체이름] )
ex)
Player (const Player& player)
{
_hp = player._hp; // 일반적인 값대입
_pet = new Pet(); // 동적할당 (새로운 공간)
_pet = player._pet; // (주소안의 해당하는 )값 대입
/* 또는
// Pet(const Pet& pet) 복사생성자
// pet은 참조값이므로, 주소가 아닌 값이 들어가야함
// 그래서 *(player._pet)을 사용
_pet = new Pet(*(player._pet)); // Pet의 복사생성자를 이용
*/
}
- 복사 대입 연산자
- 복사생성자와 유사한 역할
- 복사생성자는 객체를 생성할때 사용하지만, 복사대입 연산자는 "=" 대입 연산시 사용
- 동적할당을 진행하여 깊은 복사 진행
** 깊은 복사 **
[클래스명]& operator+(const [클래스명]& [객체이름] )
ex)
Player& operator=(const Player& player)
{
_hp = player._hp; // 일반적인 값대입
_pet = new Pet(); // 동적할당 (새로운 공간)
_pet = player._pet; // (주소안의 해당하는 )값 대입
/* 또는
// Pet(const Pet& pet) 복사생성자
// pet은 참조값이므로, 주소가 아닌 값이 들어가야함
// 그래서 *(player._pet)을 사용
_pet = new Pet(*(player._pet)); // Pet의 복사생성자를 이용
*/
}
상속에 따른 복사 테스트
- 암시적 복사 생성자 단계
- 부모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호출
- 자식 클래스의 복사 생성자 호출
- 자식이 기본 타입(int, double...)일 경우 메모리 복사 (얕은 복사)
// [복사 생성자] /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Player
{
public:
Player()
{
cout << "Player()" << endl;
}
virtual ~Player()
{
cout << "~Player()" << endl;
}
public:
int _id;
};
class Human : public Player
{
public:
Human()
{
cout << "Human()" << endl;
}
Human(int face)
{
cout << "Human (int)" << endl;
_face = face;
}
~Human()
{
cout << "~Human()" << endl;
}
public:
int _face;
};
int main()
{
Human h(10);
//복사생성자
Human h2 = h; //컴파일러가 암시적으로 복사생성자 호출 (부모 + 자식)
//복사대입연산자
h2 = h;
cout << h2._face << endl; // 10 호출 (얕은 복사)
}
- 명시적 복사 생성자 단계
- 부모 클래스의 기본 생성자 호출
- 자식 클래스의 기본 생성자 호출
- 주의)
- 명시적 복사를 진행할경우,
- 복사 생성자 + 복사 대입 연산자 자식에 상속받은 부모의 복사 생성자/복사 대입연산자 지정해줘야함
- 복사 대입 연산자의 경우, (암시적으로 진행될 경우 얕은 복사가 이루어짐)
- 부모 클래스의 복사대입 연산자 호출
- 자식 클래스의 복사 대입 연산자 호출
- 명시적 복사를 진행할경우,
(즉, 명시적 복사 생성자 단계에서는 직접 정의를 통해 복사생성자를 구현 해줘야함)
// [복사 생성자] /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Player
{
public:
Player()
{
cout << "Player()" << endl;
}
// 따로 설정 안해놓으면, 컴파일러가 암시적으로 복사생성자를 생성해 호출함
/*Player(const Player& player)
{
_id = player._id;
cout << "Player(const Player&) " << endl;
}*/
virtual ~Player()
{
cout << "~Player()" << endl;
}
public:
int _id;
};
class Human : public Player
{
public:
Human()
{
cout << "Human()" << endl;
}
Human(int face)
{
cout << "Human (int)" << endl;
_face = face;
}
Human(const Human& human): Player(human)
{
_face = human._face;
cout << "Human(const Human&) " << endl;
}
~Human()
{
cout << "~Human()" << endl;
}
public:
int _face;
};
int main()
{
Human h(10);
h._id = 20;
//Human(const Human& human) // Player을 따로 지정안할경우
//Human h2 = h; // Human의 복사생성자 호출 , Player의 기본생성자 호출
//Human(const Human& human) : Player(human)
Human h2 = h; // Human의 복사 생성자 호출, Player의 복사생성자 호출
cout << h2._face << endl;
cout << h2._id << endl;
}
// 복사 대입 연산자 //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Player
{
public:
Player()
{
cout << "Player()" << endl;
}
Player& operator=(const Player& player)
{
_id = player._id;
cout << "Player& oper" << endl;
return *this;
}
virtual ~Player()
{
cout << "~Player()" << endl;
}
public:
int _id;
};
class Human : public Player
{
public:
Human()
{
cout << "Human()" << endl;
}
Human(int face)
{
cout << "Human (int)" << endl;
_face = face;
}
Human& operator=(const Human& human)
{
// Player::operator= 를 안해주면, 컴파일러가 임의로 복사대입연산자를 생성하여 값대입이루어짐
Player::operator=(human);
_face = human._face;
cout << "Human& oper" << endl;
return *this;
}
~Human()
{
cout << "~Human()" << endl;
}
public:
int _face;
};
int main()
{
Human h(10);
h._id = 20;
Human h2(30);
h2 = h; // Human 복사 대입 연산자 + Player 복사 대입 연산자 호출
cout << h2._face << endl;
cout << h2._id << endl;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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