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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네트워크 기본
    책/게임서버 프로그래머 책 2024. 5. 26. 17:11

    통신

    • 네트워크 품질 기준
      • 레이턴시 (전송 지연 시간)
        • 전송 중간 라우터/스위치가 많을 경우 안좋음
        • 회선 길이가 길수록 안좋음
        • ex) tracert 이용
      • 패킷 유실률
        • 라우터/스위치가 받을 수 있는 자원보다 더 많은 요청이 올 경우 ( 드랍 )
      • 전송 속도 (스로풋)
        •  두개의 연결 사이의 네트워크/라우터 최소 통신 속도로 정해짐 (다른 스위치/라우터 장비가 좋더라도 중간에 한 장비라도 스로풋이 안좋으면 한계가 그 단말기에 의존성이 걸린다 
        • ex) ping -> TTL
    • 메시지 형식 VS 스트림 형식
      • 메시지 : 데이터값이 sendTo() 한 것 그대로 recvFrom()해서 받는다
        • ex) sendTo(aaa) + sendTo(bbb) + sendTo(ccc) -> recvFrom(aaa) + recvFrom(bbb) + recvFrom(ccc)
      • 스트림 : 데이터 값이 보낸 것과 받는 값이 다를 수 있다 (다 합치면 같음)
        • ex) send(aaa) + send(bbb) + send(ccc) -> recv(aa) + recv(abbb) +recv(c) + recv(cc)
    • 4계층 전송
      • UDP : message 형식 (64KB 전송 가능) ( 동영상, 음악 .. 사용 , 1:N 통신 가능, 송신용/수신용 동시 통신 가능)
      • TCP : 스트림 형식 ( 1:1 연결 지향, 신뢰성 통신 , 연결의 과정이 필요)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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