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static
    프로그래밍 언어/C++ 2024. 7. 3. 13:57
    static

     

    Static

    • 생존시기 
      • 프로그램 시작 ~ 종료까지
      • 해당 데이터를 그대로 유지
    • 접근 방법
      • 클래스 내부에서 static을 사용했을 시, 클래스 이름을 통해 호출 가능
        • 멤버함수 , 멤버 변수에 적용 가능
      • 일반 함수에 static을 사용했을 시, 해당 함수 범위내에서 접근 가능
      • 전역으로 사용했을 시, 해당 파일 내에서 접근 가능
    • 사용이유
      • 메모리에 유지해야하는 값이 존재해야할 경우 사용
      • 클래스에서 모든 객체에 동일하게 사용되어야할경우 사용
    • static 사용 종류
      • 함수 내 정적 변수
      • 클래스 내 정적 변수
      • 클래스 내 정적 함수
      • 정적 전역 변수 및 함수

     

    class StaticTest
    {
    public:
    	//정적 멤버 함수
    	void static Print()
    	{
    		cout << "StaticTest class()" << endl;
    	}
    
    
    
    public:
    	// 정적 멤버 변수
    	static int _fix_count;
    };
    
    // 정적 함수 
    int Test()
    {
    	// 정적함수 내 변수
    	// 해당 Test()함수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
    	static int s_id = 1;
    	return s_id++;
    }
    
    
    // 정적 함수 static
    // 해당 파일 내부에서만 사용 가능
    static void ExternTest()
    {
    	cout << "ExternTest() " << endl;
    }
    
    //전역으로 초기화 진행 (클래스외부에서 정의해야함)
    // main 함수내부에서 초기화를 진행할경우 오류
    
    int StaticTest::_fix_count;
    
    int main()
    {
    	StaticTest::_fix_count = 5;
    	StaticTest::Print();
    
    	StaticTest s;
    	cout << s._fix_count << endl;
    
    
    
    	for (int i = 0; i < 5; i++)
    	{
    		cout << Test() << endl;
    	}
    }

    '프로그래밍 언어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타입변환  (0) 2024.07.04
    동적할당  (0) 2024.07.03
    연산자 오버로딩 (+대입연산자, 전위/후위연산자 )  (0) 2024.07.03
    클래스 초기화  (0) 2024.07.03
    객체 지향 ( + 다형성 )  (0) 2024.07.02
Designed by Tistory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