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lass Knight { public: Knight() { _hp = 100; } ... public: int _hp;
}
클래스 상속
class Player { public Player(int id) { _id = id; } ...
public: int _id; }
class Knight : public Player { public: Knight() : Player(1) // Player 기본생성자(명시적)를 이용하여 초기화 , 암시적으로도 가능 { _hp = 100; } or Knight() : _hp(100), Player(1) // 멤버변수 초기화 {}
... public: int _hp;
}
c++11 클래스 초기화
class Knight : public Player { public: Knight() : Player(1) {} or Knight() : _hp(100), Player(1) {}
... public: int _hp=200; // c++11 초기화 방법
}
포함관계
포함되어지는 클래스의 생성자를 이용해서 초기화 가능
암시적으로, 기본생성자를 통해서 초기화 가능
class Object { Object() {} Object(int id) { _id = id; } ... public: int _id = 1; }
class Knight : public Player { public: Knight() : Player(1) {
// _obj = Object(10); //명시적으로도 생성자를 유도해서 초기화할 수 있음 } or Knight() : _hp(100), Player(1) {}
... public: int _hp=200; Object _obj; // 기본 생성자 생성시, Object 클래스 기본생성자도 같이 호출됨 }
참조 or const
참조의 경우, 생성당시 가리키고 있어야하므로 초기화가 필요
const 역시, 생성 당시 값을 가지고 있어야 하므로 초기화가 필요
class Knight { public: Knight() : _hpRef(_hp), number(3) // 1. 이렇게 생성자가 호출 당시 바로 초기화할 수 있도록 진행 { // 둘다 컴파일 불가능 -> 이미 생성된 이후에 값을 대입하는 것이기에 초기화가 진행되지 않아서 불가능 //_hpRef =_hp; //number = 3; }
public: int _hp; int& _hpRef; // int& _hpRef = _hp; // 이런식으로 멤버변수 생성당시 바로 초기화를 진행 (C++11 이후) const int number; // 위와 동일 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