다형성
다형성
- 같은 메서드(멤버함수)가 다른 객체에서는 다르게 동작하는 것을 의미
-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다른 구현 가능
- 코드의 유연성 및 확장성
다형성의 종류
- 다형성
- 같은 인터페이스를 통해, 여러가지 다른 형태의 객체를 다룰 수 있게 해주는 특성
- 오버로딩
- 함수이름은 동일하되 인자를 다르게하여 재정의
- 일반적으로 일반함수 생성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기법
- 인자형태에 따라 다르게 함수 호출
오버로딩
class Player
{
void Test()
{
cout << "test" << endl;
}
};
class Archer : public Player
{
void Test(int hp) // Test() 오버로딩
{
_hp = hp;
cout << "test2" << endl;
}
};
- 오버라이딩
- 똑같은 함수이름과 동일한 인자형태를 가진 메서드가, 객체에 따라 다르게 동작
- 가상함수 사용 (virtual)
- c++11에서 도입된 override키워드를 통해, 가상 함수의 메서드가 다를시 에러를 내뱉음
- (즉, override는 virtual함수의 재정의 함수라는 것을 컴파일러에게 알리기 위해 사용)
- 연산자 오버로딩
- 순수 가상함수
virtual [반환타입] [가상함수이름]([인자]) = 0;
- > 순수 가상함수를 사용할 경우, 해당 클래스는 추상화클래스가 되어 인스턴스 생성이 불가능하다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class Player
{
public:
Player()
{
}
virtual void VTest() = 0; // 순수 가상함수
virtual void VSpeek()
{
cout << "Player" << endl;
}
};
class Archer : public Player
{
public:
Archer()
{
_hp = 0;
_attack = 0;
}
void VTest() override // 필수
{
cout << "순수 가상함수 archer! " << endl;
}
void VSpeek() override // 재정의 키워드 추가 "override"
{
cout << "Archer" << endl;
}
public:
int _hp;
int _attack;
};
void VirtualTest(Player* player)
{
//player->VSpeek()를 호출했지만, Archer->VSpeek()함수가 호출됨
// player라는 같은 인터페이스 이용
player->VSpeek();
}
int main()
{
//Player p1; // 순수 가상함수가 있다는 것은 추상화 클래스 이므로, 인스턴스 사용 불가
Archer ar; // 순수 가상함수의 재정의는 필수값
VirtualTest(&ar);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