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프로그래밍 언어/C++

객체 지향 (+ 생성자, 소멸자)

거북이의 기술블로그 2024. 7. 2. 21:27
1. 클래스
2. 생성자
3. 소멸자

클래스

  class Player
{
public : // 접근지정자

              void Test(); //  멤버 함수

public :  
              int _hp; // 멤버 변수 
              int _attack; // 멤버 변수

};
  • 객체
    • 동작 및 데이터를 표현하는 설계도 역할
    • 객체의 분류
      • 클래스 : 설계도
      • 인스턴스(객체) :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만든 객체 ( 클래스 변수 선언 했다고 생각...)
  • 클래스 구성
    • 멤버 함수 : 일반적인 함수랑 유사하나, 클래스에 속해 있다는 차이점이 존재
    • 멤버 변수 :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지역변수와 유사한 변수
    • (지역변수 : 중괄호 or 함수 내부 변수 ,  멤버변수 : 해당 클래스 객체 내부에서 사용되는 변수)

 

생성자

  • 생성자
    • 생성자는 한개의 클래스안에 여러개의 생성자를 가질 수 있다
    • 생성자의 초기화 방법 
class Player
{
    Player() : 멤버변수 (값), 멤버변수 (값) , ....
    {}

}
  • 생성자 종류
    • 기본생성자
      • 기본생성자의 경우, 다른 종류의 생성자를 생성하지 않으면 암시적으로 기본생성자가 생성됨
      • (단, 다른 생성자가 있을시, 암시적으로 생성되지 않으므로 명시적으로 기본생성자를 생성 요구) 
    • 타입 변환 생성자
      • 인자를 1개 받는 생성자
      • 일반적으로, 생산자로서도 사용되지만 lvalue값이 타입과 같다면 암시적으로 호출됨
    • 복사 생성자
      • 자신의 클래스 참조타입을 인자로 받아, 객체를 복사하여 생성하는 역할
      • 주의) 멤버변수중 동적할당이 있을경우 주의가 필요함
        • 주소와 값 모두 복사하기에, 다른 객체에서 수정할경우 복사할 당시 사용했던 객체에도 영향이 끼침
멤버변수 동적할당
class Player
{
public:
      Player(const Player& player)
      {
           arr = new int[5] // 새로운 동적할당 (주소값을 다르게 하기 위해서)
           for (int i =0 ; i< 5; i++)
           { arr[i] = player.arr[i]; } // 값 복사
      }
public:
      int *arr;
}
  • 기타 생성자
  • 일반적으로, 여러 인자들을 받을 수 있는 생성자들을 기타 생성자라고 명명함
  • 생성자 형태
class Player
{
public:
     // 기본 생성자
     Player() : _hp(10), _attack(100) // 초기화 진행
     {
     
     }
     
     // 타입변환 생성자
     Player(int hp)
     {
        _hp = hp;
     }
     
     // 복사 생성자
     Player(const Player& player)
     {
         _hp = player._hp;
         _attack = player._attack;
     }
     
     //기타 생성자
     Player(int hp, int attack)
     {
         _hp = hp;
         _attack = attack;
     }
     
     // 소멸자
     ~Player() 
     {
     }
     
     
public:
     int _hp;
     int _attack;
};



int main()
{
     // 기본 생성자
     Player p1; 
     
     //타입변환 생성자
     //Player p2(10);
     Player p2 = 10; // 암시적으로 _hp 값에 10이 들어감
    
     // 복사 생성자
     Player p3 = p1;

     // 기타 생성자
     Player p4(10, 100);
     
}

 

 

소멸자

  • 생성된 인스턴스가 해제될 때, 마지막으로 불리는 함수
  • 소멸자 형식
class Player{
public:
        ~Player() {   [원하는 동작]  }
...
}

 

 

'프로그래밍 언어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객체 지향 ( + 다형성 )  (0) 2024.07.02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(+ 상속성, 은닉성)  (0) 2024.07.02
다중 포인터 & 다차원 배열  (0) 2024.07.02
배열 기초  (0) 2024.07.01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1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