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프로그래밍 언어/C++

객체 지향 ( + 다형성 )

거북이의 기술블로그 2024. 7. 2. 22:34
다형성

 

다형성

  • 같은 메서드(멤버함수)가 다른 객체에서는 다르게 동작하는 것을 의미
  •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다른 구현 가능
  • 코드의 유연성 및 확장성

 

다형성의 종류

  • 다형성
    • 같은 인터페이스를 통해, 여러가지 다른 형태의 객체를 다룰 수 있게 해주는 특성
  •  오버로딩
    • 함수이름은 동일하되 인자를 다르게하여 재정의
    • 일반적으로 일반함수 생성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기법
    • 인자형태에 따라 다르게 함수 호출
오버로딩
class Player
{
    void Test()
    {
        cout << "test" << endl;
    }
};

class Archer : public Player
{
    void Test(int hp) // Test() 오버로딩
    {
         _hp = hp;
         cout << "test2" << endl;
     }
};
  • 오버라이딩
    • 똑같은 함수이름과 동일한 인자형태를 가진 메서드가, 객체에 따라 다르게 동작
    • 가상함수 사용 (virtual)
    • c++11에서 도입된 override키워드를 통해, 가상 함수의 메서드가 다를시 에러를 내뱉음
    • (즉, override는 virtual함수의 재정의 함수라는 것을 컴파일러에게 알리기 위해 사용)
  • 연산자 오버로딩
    • 다음 블로그 주제로...
  • 순수 가상함수
virtual [반환타입] [가상함수이름]([인자]) = 0;
  • > 순수 가상함수를 사용할 경우, 해당 클래스는 추상화클래스가 되어 인스턴스 생성이 불가능하다
#include <iostream>
using namespace std;



class Player
{
public:
	Player()
	{
	}

	virtual void VTest() = 0; // 순수 가상함수
	virtual void VSpeek()
	{
		cout << "Player" << endl;
	}

};


class Archer : public Player
{
public:
	Archer()
	{
		_hp = 0;
		_attack = 0;
	}
	void VTest() override // 필수
	{
		cout << "순수 가상함수 archer! " << endl;
	}
	void VSpeek() override // 재정의 키워드 추가 "override"
	{
		cout << "Archer" << endl;
	}
	


public:
	int _hp;
	int _attack;
};

void VirtualTest(Player* player)
{
//player->VSpeek()를 호출했지만, Archer->VSpeek()함수가 호출됨
	// player라는 같은 인터페이스 이용
    player->VSpeek();
}

int main()
{
  
	//Player p1; // 순수 가상함수가 있다는 것은 추상화 클래스 이므로, 인스턴스 사용 불가
	Archer ar; // 순수 가상함수의 재정의는 필수값
	VirtualTest(&ar);

}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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