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클래스
2. 생성자
3. 소멸자
클래스
class Player
{
public : // 접근지정자
void Test(); // 멤버 함수
public :
int _hp; // 멤버 변수
int _attack; // 멤버 변수
};
- 객체
- 동작 및 데이터를 표현하는 설계도 역할
- 객체의 분류
- 클래스 : 설계도
- 인스턴스(객체) : 클래스를 사용하기 위해 만든 객체 ( 클래스 변수 선언 했다고 생각...)
- 클래스 구성
- 멤버 함수 : 일반적인 함수랑 유사하나, 클래스에 속해 있다는 차이점이 존재
- 멤버 변수 : 해당 클래스 내부에서 사용되는 지역변수와 유사한 변수
- (지역변수 : 중괄호 or 함수 내부 변수 , 멤버변수 : 해당 클래스 객체 내부에서 사용되는 변수)
생성자
- 생성자
- 생성자는 한개의 클래스안에 여러개의 생성자를 가질 수 있다
- 생성자의 초기화 방법
class Player
{
Player() : 멤버변수 (값), 멤버변수 (값) , ....
{}
}
- 생성자 종류
- 기본생성자
- 기본생성자의 경우, 다른 종류의 생성자를 생성하지 않으면 암시적으로 기본생성자가 생성됨
- (단, 다른 생성자가 있을시, 암시적으로 생성되지 않으므로 명시적으로 기본생성자를 생성 요구)
- 타입 변환 생성자
- 인자를 1개 받는 생성자
- 일반적으로, 생산자로서도 사용되지만 lvalue값이 타입과 같다면 암시적으로 호출됨
- 복사 생성자
- 자신의 클래스 참조타입을 인자로 받아, 객체를 복사하여 생성하는 역할
- 주의) 멤버변수중 동적할당이 있을경우 주의가 필요함
- 주소와 값 모두 복사하기에, 다른 객체에서 수정할경우 복사할 당시 사용했던 객체에도 영향이 끼침
멤버변수 동적할당
class Player
{
public:
Player(const Player& player)
{
arr = new int[5] // 새로운 동적할당 (주소값을 다르게 하기 위해서)
for (int i =0 ; i< 5; i++)
{ arr[i] = player.arr[i]; } // 값 복사
}
public:
int *arr;
}
- 기타 생성자
- 일반적으로, 여러 인자들을 받을 수 있는 생성자들을 기타 생성자라고 명명함
class Player
{
public:
// 기본 생성자
Player() : _hp(10), _attack(100) // 초기화 진행
{
}
// 타입변환 생성자
Player(int hp)
{
_hp = hp;
}
// 복사 생성자
Player(const Player& player)
{
_hp = player._hp;
_attack = player._attack;
}
//기타 생성자
Player(int hp, int attack)
{
_hp = hp;
_attack = attack;
}
// 소멸자
~Player()
{
}
public:
int _hp;
int _attack;
};
int main()
{
// 기본 생성자
Player p1;
//타입변환 생성자
//Player p2(10);
Player p2 = 10; // 암시적으로 _hp 값에 10이 들어감
// 복사 생성자
Player p3 = p1;
// 기타 생성자
Player p4(10, 100);
}
소멸자
- 생성된 인스턴스가 해제될 때, 마지막으로 불리는 함수
- 소멸자 형식
class Player{
public:
~Player() { [원하는 동작] }
...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