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프로그래밍 언어/C++

메모리 구조 및 const

거북이의 기술블로그 2024. 6. 21. 03:27
메모리 구조, const

 

메모리구조

메모리구조 역할
Code 영역 실행할 프로그램의 코드 (Text 영역이라고도 불림)
Data 영역 rodata 영역 : 읽기전용 영역 (ex_ 상수, 상수형 문자열, printf의 중괄호 부분)
.data 영역 : 초기값이 있는 경우, 정적변수(static), 전역변수
.bss 영역 : 초기값 없는 경우, 읽기/쓰기 가능
Heap 영역 동적할당 공간
메모리의 낮은 주소에서 높은 주소로 저장
stack 영역 지역변수와 매개변수 저장
메모리의 높은 주소에서 낮은 주소로 할당
  • Heap 과 Stack은 서로 공간을 공유
  • OverFlow
    • 일정한 공간을 공유하기에, 둘다 많이 할당하여 더이상 채울 수 없을경우 overflow 오류를 일으킴
    • 먼저 도달한 쪽의 이름을 따서, Heap Overflow, Stack OverFlow라고 불림
  • .bss와 .data의 차이점
    • .bss의 경우 main이 실행되기 전에 .data영역으로 전역변수들이 0으로 할당되서 들어감

 

Const

  • 상수값처럼 고정된 값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
  • 어떠한 고정값을 수정할 시 일일이 찾아가서 수정하는 것이 아닌, 한번에 수정할 수 있음
  • 어떠한 값이 일반적인 값이 아니라, 상수화 되서 관리되고 있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음 (가독성이 좋다)
const int PERFECT_SCORE = 100;

int main(void)
{
	int studentScore = 100;
    
    if (studentScore == PERFECT_SCORE)
    	cout << "만점이다!" << endl;
    
    return 0;
}
  • const 는 상수처럼 사용되며, 컴파일 도중에 값이 변경되거나, PERFECT_SCORE라는 변수에 값을 넣을 수가 없다.
  • 따라서, 읽기모드 영역인 .rodata에 들어갈거라고 예상되지만 그렇지 않다.
  • (* C++ 표준에도 해당 부분은 언급되어있지 않으며, 컴파일러에 따라 다른 영역에 처리가 된다) 

 

 

'프로그래밍 언어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조건문과 반복문  (0) 2024.06.21
자동 캐스팅, 변수 유효범위, 타입 변환  (0) 2024.06.21
비트연산  (0) 2024.06.21
연산 (산술, 사칙, 증감, 비교, 논리)  (0) 2024.06.21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1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