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메모리 구조, const
메모리구조
메모리구조 | 역할 |
Code 영역 | 실행할 프로그램의 코드 (Text 영역이라고도 불림) |
Data 영역 | rodata 영역 : 읽기전용 영역 (ex_ 상수, 상수형 문자열, printf의 중괄호 부분) |
.data 영역 : 초기값이 있는 경우, 정적변수(static), 전역변수 | |
.bss 영역 : 초기값 없는 경우, 읽기/쓰기 가능 | |
Heap 영역 | 동적할당 공간 |
메모리의 낮은 주소에서 높은 주소로 저장 | |
stack 영역 | 지역변수와 매개변수 저장 |
메모리의 높은 주소에서 낮은 주소로 할당 |
- Heap 과 Stack은 서로 공간을 공유
- OverFlow
- 일정한 공간을 공유하기에, 둘다 많이 할당하여 더이상 채울 수 없을경우 overflow 오류를 일으킴
- 먼저 도달한 쪽의 이름을 따서, Heap Overflow, Stack OverFlow라고 불림
- .bss와 .data의 차이점
- .bss의 경우 main이 실행되기 전에 .data영역으로 전역변수들이 0으로 할당되서 들어감
Const
- 상수값처럼 고정된 값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사용
- 어떠한 고정값을 수정할 시 일일이 찾아가서 수정하는 것이 아닌, 한번에 수정할 수 있음
- 어떠한 값이 일반적인 값이 아니라, 상수화 되서 관리되고 있는 것을 알아차릴 수 있음 (가독성이 좋다)
const int PERFECT_SCORE = 100;
int main(void)
{
int studentScore = 100;
if (studentScore == PERFECT_SCORE)
cout << "만점이다!" << endl;
return 0;
}
- const 는 상수처럼 사용되며, 컴파일 도중에 값이 변경되거나, PERFECT_SCORE라는 변수에 값을 넣을 수가 없다.
- 따라서, 읽기모드 영역인 .rodata에 들어갈거라고 예상되지만 그렇지 않다.
- (* C++ 표준에도 해당 부분은 언급되어있지 않으며, 컴파일러에 따라 다른 영역에 처리가 된다)
'프로그래밍 언어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조건문과 반복문 (0) | 2024.06.21 |
---|---|
자동 캐스팅, 변수 유효범위, 타입 변환 (0) | 2024.06.21 |
비트연산 (0) | 2024.06.21 |
연산 (산술, 사칙, 증감, 비교, 논리) (0) | 2024.06.21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우선순위 큐
- 클래스
- BFS
- 오블완
- Thymeleaf
- SQL
- 백준
- JDBC
- JSON
- 알고리즘
- 타입변환
- 검증
- 게시판
- 깊이우선탐색
- Java
- 포트폴리오
- 코딩테스트
- Spring
- 기술면접
- DFS
- 이진탐색
- 정렬
- 게시판 프로젝트
- HTML5
- 버블정렬
- 티스토리챌린지
- bean
- 예외처리
- stack
- db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