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포인터 기초
프로그래밍 언어/C++
2024. 7. 1. 21:34
1. 포인터 선언
2. 포인터 특징
3. 포인터 연산
포인터 선언
TYPE * [포인터 이름] = [주소값];
- TYPE : int, double, class, 객체 등등...
- 포인터 이름 : 원하는 이름 ( 대체로 pointer의 약자 "ptr"을 이용)
- 주소값 : 포인터가 가리킬 값의 주소
포인터 특징
- 포인터의 크기 : 4 Byte (32bit) / 8 Byte (64bit)
- 주소값의 크기가 64비트의 컴퓨터의 경우 8바이트를 차지함
- 포인터가 원하는 주소값의 Type과 일치해야함
int num = 10;
double *ptr = # // 불가능
- 함수 인자로서 사용 가능
- 함수 인자로 사용할경우 값을 복사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, 원본값 그대로 사용
void Test(int *num)
{
// 함수 바디
num++;
}
int main()
{
...
int n = 10;
Test(&n);
cout << n << endl; // n = 11
...
}
포인터 연산
- 주소 연산자
- "&" : 해당 변수의 주소값을 나타낼 때 사용
- ex) int num = 10;
- ( num 변수의 주소값 : &num )
- 산술 연산자
- 포인터에는 Type이 있기에 해당 크기 기준 "1"로 산정한다
- ex) int *ptr = & num;
- ( ptr + 1 => ptr을 현재위치에서 4바이트( == int) 크기만큼 이동한 포인터지점을 의미 )
- 간접 연산자
- " * " : 포인터가 가리키는 변수의 실제 값을 다룰 때 사용
- ex) int *ptr = #
- ( *ptr = 30; // num에 저장되어있는 수가 30으로 변경된다)
- 간접 멤버 연산자
- "->" : 구조체 특정 멤버 다룰 때 사용
- 실제적으로, 어셈블리어 코드로 확인하면, 처음 지점에서 산술연산을 통해 해당 지점으로 움직인 것
struct StatInfo
{
int _hp;
int _star;
}
int main ()
{
StatInfo *s;
// 동일한 의미
(*s)._star = 30;
s->_hp = 20;
// (1). s = s + 1;
// (2). (*s) = 20;
...
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