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
프로그래밍 언어/C++

참조(&) 기초

거북이의 기술블로그 2024. 7. 1. 22:20
1. 참조 형식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2. 참조 특징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
3. pointer (*) vs reference (&)

 

참조 형식

[TYPE]& [참조 이름]= [참조할 변수];
  • 참조(Reference) 또한 포인터와 어셈블리어 연산 과정은 동일하다 (포인터가 주소를 가리키는 부분이 추가 되어있는 것 뿐...)
  • 어셈블리어 (값 변경 과정)
    • [Pointer]
    • 1. pointer 저장된 주소로 이동 (int *ptr)
    • 2. 이동된 주소의 값을 수정 (*ptr = [원하는 값] )
    • [Reference]
    • 1. 참조할 변수의 주소를 타고 이동
    • 2. 이동된 주소의 값을 수정 (int &ref = [참조할 변수] )
    • 3. ref = 10; // 참조할 변수의 값 변경
  • 참조 변수의 크기 : 4바이트 (32bit) / 8바이트 (64bit)

 

참조 특징

  •  null 값이 존재하지 않음 ( 초기화가 필요함 )
    • 포인터와 다르게 홀로 사용 불가 ( int &ref; // 불가능)
  • 참조하는 변수의 다른이름(=별칭) 처럼 사용 가능
  • 함수 인자로서 사용하기에 편리하다

 

 

Pointer(포인터) vs Reference(참조)

  • pointer
    • 초기화 없이 사용이 가능하다 (* nullptr 존재 )
    • 주의) null 체크하는 부분은 사용하는 것이 권장
    • const의 다양한 활용 (주소 방지, 값 변경 방지)
      • 1. 값 변경 방지
        • const [TYPE] * [ptr이름]  = [주소값];
      • 2. 주소 변경 방지
        • [TYPE] * const [ptr이름]  = [주소값];
  • Reference 
    • 초기화가 가능해야 사용할 수 있다 ( null 없음 )
    • const의 경우 값 변경 불가능 기능 ( 일반적인 변수의 const 활용과 동일 )

 

  • Pointer < - > Reference

 

//[Pointer] <-> [Reference]


int num = 10;
int *ptr= &num; // pointer 초기화

int& ref = *ptr; // ref에 pointer 값 저장


void ptr2RefTest(int* ptr)
{
	cout << "PtrTest" << endl;
}
ptr2RefTest(&ref);


void ref2PtrTest(int& ref)
{
	cout << "RefTest" << endl;
}
ref2PtrTest(*ptr);

 

 

'프로그래밍 언어 > C++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다중 포인터 & 다차원 배열  (0) 2024.07.02
배열 기초  (0) 2024.07.01
포인터 기초  (0) 2024.07.01
함수 기본 ( C++ )  (0) 2024.07.01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5/01   »
1 2 3 4
5 6 7 8 9 10 11
12 13 14 15 16 17 18
19 20 21 22 23 24 25
26 27 28 29 30 31
글 보관함